live

A씨는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이며 한국 입국한지 11년차입니다. A씨는 아들 셋을 둔 한국 남편과 재혼하고 농업인 남편을 따라 농사일을 도우며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살았습니다. 남편의 세 아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센터 프로그램에도 잘 참여했습니다.

2015년 말에 농사일을 하다가 갑작스런 사고로 돌아가셨습니다. 혼자가 된 A씨는 앞 일이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남편의 세 아들 중 한 명만 취업해서 자립하습니다. A씨는 현재 정신이 온전하지 못한 맏아들과 같이 살고 있으며 막내는 아직 직업이 없이 일자리를 구하러 다니고 있습니다.

A씨는 예년에 경작하던 농사를 대폭 줄여 금년에는 약간의 고추농사만 지었습니다. 그러나 작황이 좋지 않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걱정하고 있습니다.  집에 가스레인지는 불이 자동으로 켜지지 않아서 라이더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세탁기도 세탁은 안 되고 탈수만 가능 하는 상황입니다.

한국 땅에서 A씨 혼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늘 곁에 지켜주고 힘과 응원을 보내주는 곳이 있다면 A씨의 삶에 의미가 부여될 것이라 믿습니다.

☞ S-OIL주식회사의 “다문화 가정 해피 투게더” 기금으로 남편 사망 후 한부모 가정이 된 A씨와 자녀2명에게 가스레인지와 세탁기를 지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