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여성을 위한 민간 대사관,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2016년 8월 뉴스레터
목록
이주여성활동가 세미나 5회 후기
2016년 9월 2일(금)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에서 주최하는 이주여성활동가 세미나 5회차가 열렸다.
2회부터 5회까지 ‘이민정책론’ 책을 가지고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이주여성운동에서 이민정책에 대한 기본적이면서도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1부는 이민과 이민정책이라는 주제로 이민과 이민정책의 개념, 이민의 역사, 이민정책이론을 살펴보았고
2부는 이민관리의 실제라는 주제로 이민행정 제도 및 조직, 이민자의 시민권, 이민과 사회통합, 이민과 안보 및 안전
3부는 분야별 이민정책이라는 주제로 인구와 이민, 노동이민과 경제, 외국인력정책, 결혼이민과 이민자2세, 재외동포와 재외동포정책, 난민, 국제이민협력 등을 발제하였다. …
㈜신아티알 이웃돕기 물품후원 협약식
2016년 8월 26일 오후 3시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교육실에서 주)신아티알과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가 이웃돕기 물품후원 협약식을 가졌다.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와 주)신아티알은 2016년 8월 26일 오후 3시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교육실에서 이웃돕기 물품후원 협약식을 실시했다.
주)신아티알은 쉼터에 입소한 이주여성과 이주배경아동들을 위해 생리대와 기저귀를 1년간 지원하기로 했다.
최근 생리대를 살 돈이 없어 신발깔창이나 수건을 대신 사용하여 학교에 가지 못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나서 따돌림을 당한다는 사연이 이슈가 되면서, 생리대가 여성들에게 생활필수품임에도 불구하고 저소득층에는 많은 경제적 부담을 준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주)신아티알은 이러한 배경에서 …
㈜대명레저산업 “이주배경아동 양육비 지원사업”
2016년 ㈜대명레저산업에서 “이주배경아동양육비지원” 기금을 기탁하였다. 경제적, 인권적 사각지대에 놓은 이주배경아동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지원내용은 18세미만 이주배경 아동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현금을 지원한다. 이주배경아동은 무국적, 미등록, 외국인 가족의 자녀, 중도입국자녀 다문화가정의 자녀 등 모두 해당된다. …
페이스북을 통해 나에게 욕을 한 사람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질문이 있어요~
미국 교포 남성이 페이스북에서 나에게 심각한 욕을 합니다. 예를 들면 ‘창녀’같은 것입니다. 그냥 참고 넘어갈 수 없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페이스북에서 탈퇴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요?

답변: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진 행동에 대해서 사이버명예훼손으로 고소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비방내용 화면을 캡쳐하고 가해자의 아이디 등 정보를 특정하여…

상담소 이야기 : 서울이주여성상담센터 8월 상담통계
2016년 8월 상담 총 870건. 중국 370건, 베트남 181건, 필리핀 109건, 몽골 119건, 기타 91건
상담유형별(중복체크) 분류: 총 2,076건. 가정폭력 228건, 부부갈등 268건, 법률상담 426건, 이혼문제 347건, 체류문제 211건, 가족불화 37건, 심리정서 24건 등
쉼터이야기 : 아이와 함께 새롭게 출발합니다
D씨는 5년 전 결혼으로 입국했다. 결혼 후 시모와 시누이가 부부생활에 지나치게 간섭을 해서 시달려 왔는데 남편은 D씨의 하소연은 늘 무시했다. 그러던 중 시집에서 D씨와 상의 없이 집안의 중요한 일을 결정해 통보했고, D씨가 반대하자 남편은 폭력적으로 응대했다. 놀란 D씨는 아이를 데리고 집을 나와 쉼터에 입소하게 되었다.
D씨는 이혼 소송을 진행하면서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여 방을 구할 보증금을 마련하는 등 꾸준히 자립을 준비해 왔다.☞ D씨는 S-OIL주식회사의 “다문화 가정 해피 투게더” 기금으로 생활에 꼭 필요한 가전제품을 지원받아 아이와 함께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였다.
8월 후원자 명단  후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후원

차수진 최규삼 최나래 최민영 최성호 최승우 최영숙 최완영 최종만 최진영 최현정 추시아 표영미 하승희 한가은 한국염 한기숙 한동욱 한수연 한아름 한형주 홍매화 홍보연 홍향임 황영수 황인영 황정혜 황지연

단체후원
(사)라이프 (사회복지법인)대명 새밭교회8여신도회 (주)국전약품 (주)원스 청암교회 트립티 하늘품교회 해피빈

지부후원

천우진 체르냠빔바자브 최대희 최동진 최미란 최미영 최병욱 최숙자 최영순 최윤옥 최정숙 최종원 최천수 최철영 최현진 코발축 마리야 팜티냐 한범덕 한석주 한수복 한영희 한유경 한춘애 한춘애 허류다 호은정 홍금희 홍기선 홍승희 홍은영 홍의숙 홍해월 홍훈아 황두영 황보미 황수철 황숙희 황정원 황정원 황춘식

이주여성인권센터 후원을 시작하는 일, 
이주여성과 우리의 인권을 지키는 일입니다.
센터는 이주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단체의 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여러분들의 후원을 바탕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주여성 인권보호를 위한 여러분의 후원은 차별과 고통을 받은 이주여성을 돕고 생명 평등, 생명, 평화의 세상을 열어가는 데
큰 힘이 됩니다. 
계좌이체 : 우리은행 1005-100-929731 (예금주 :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서울시 종로구 종로 65길 16 4층 (사)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Tel : 02-3672-8988, Fax : 02-3672-8990, E-mail : wmigrant@wmigrant.org
Copyright 2014 Women Migrants Human Rights Center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