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여인터 뉴스레터 5월호 [2022. 5. 31.]
어느덧 2022년의 반절을 시간에게 내어주고 있습니다.
요란스레 돌아가는 세상에도 각자의 여름을 준비하는 여러분,
지금 준비하셔야 할 이번 여름 필수품은
‘평등에 한표’입니다.
6월 1일 지방선거, 평등투표합시다!
지방선거 그거… 모야 ?
2022년 6월 1일은 전국 동시지방선거를 하는 날입니다. 이를 ‘지방선거’라고 부릅니다. 지방선거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대표, 즉 나를 대변할 대표자에게 투표하는 것입니다.
민주주의는 나의 가치 있는 투표권 행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평등한 사회를 위해
우리의 가치에 투표합시다!
🏳️‍🌈 지금 여기, 평등이 필요하다 🏳️‍🌈
평등으로 승리하자!
하늘처럼 푸르른
평등의 봄을 위해!
2022년 5월 12일, 평등의 봄을 쟁취하기 위한 32일차 단식투쟁에 이여인터가 함께하며 농성장을 지켰습니다. 
정치의 실패다.
차별금지법 제정까지,
끝까지 투쟁한다.
2022년 5월 26일, 차별금지법 제정 쟁취를 위한 46일 농성단식투쟁 마무리 집회에 이여인터도 함께했습니다.
차별금지법을 쟁취하기 위해 내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꾸준하게 평등과 연대, 사랑의 언어가 그리고 그 곁에 함께하는 동료들이 있습니다.
평등이 밥이라 밥먹는 일을 미룰 수 없듯 평등도 미룰 수 없어 단식투쟁을 시작했다고 이야기하는 미류 활동가는 단식은 끝났지만 평등을 틔우는 싸움은 계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달리고 있는 지난한 과정은 평등이 이기고 있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미류, 종걸 활동가의 길었던 투쟁의 시간에 우리가 벅차고 간절한 마음의 연대로 함께한 생생한 기억은 앞으로도 평등길을 걸어가는 힘이 될 것입니다.

함께 싸운 우리가 이긴다.

평등으로 가자!
‘제대로 일하는’ 여성가족부를 보장·강화하라
장관 지명 후 폐지안 발의?
윤석열 정부는 ‘제대로 일하는 여성가족부’를 보장·강화하라!
새 정부는 ‘여성가족부’ 존폐를 끊임없이 난도질하며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제 막 임기를 시작한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 SNS에서 던진 성의 없는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일곱 글자가 핵심 선거공약과 전략으로 부상하더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여성가족부 업무보고를 받지 않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시민사회 각계와 여성폭력 현장의 반발이 이어지자 인수위원회는 김현숙 교수를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고 새로운 정부의 국정과제에서 여성가족부 폐지안을 제외했다. 반면 이와는 대조적으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여성가족부’만을 들어내기 위한 앙상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수많은 여성폭력이 변함없이 난무하는 상황 속에서도 한결같이 여성폭력피해자를 지원해왔던 현장단체들은 윤석열 정부와 여당이 ‘호떡 뒤집듯’ 여성가족부 존폐를 논하는 그 가벼움과 무책임함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중략)
우리는 윤석열 정부와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본연의 소임을 제대로 다할 것을 명확하게 요구한다. 국정 운영은 단순히 남초 여론을 달래고 선거 때마다 부처의 시한부 생명을 볼모로 잡는 일회성 선언이 아니다. 취임하기 전부터 법에 제시된 엄연한 부처의 쓸모와 효용을 찾지 못해서 폐지를 운운하는 단순하고 저급한 방식은 오히려 직무 유기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정말, 제대로 일하는 여성가족부를 원한다.

그러므로 여성폭력피해자현장단체연대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권성동 대표발의 여성가족부 폐지안 규탄한다!
하나, 윤석열 정부는 성평등 전담부처 여성가족부 강화하라!
하나, 여성가족부 폐지 동의하는 장관 후보자는 자격 없다!

2022. 5. 11.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

📖 주책처방, 11주의 여정 📖
모임 끝! 하지만 변화는 진행중
📖 함께 읽은 책과 책을 읽고 남은 ❓들 (6월의 생각으로 확장해봅시다)
1. 언어의 높이뛰기 (신지영) 
Q. ‘우리’라는 말로 애매모호한 경계를 재생산하는 것, 괜찮을까? 
Q.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 중 다시 보아야 하는 것들엔 뭐가 있을까?
Q. 언어가 바뀌는 것으로 차별이 사라질까?
2. 아무도 몰랐던 이야기
Q. 폭력 피해는 사적인 일일까? 어떻게 지속해서 대응해나가야 할까?
Q.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춘 ‘쉼터’의 모습은? 
Q. 이주정책은 이주민을 위한 것일까?
Q. 이주민의 승진을 막는 유리천장
3. 불평등한 선진국
Q. 돌봄을 어떻게 재정의해야할까?
Q. 한국, 모두를 포함한 선진국 맞아?
Q. 사회가 불평등하다는 사실, 어떻게 하면 모두가 알 수 있을까?
Q. 사람들은 왜 더 잘 살고 싶을까? ‘잘 사는 것’은 무엇일까?
Q. 여러분, 어떤 노후를 꿈꾸시나요?
4. 경계를 넘는 한인들 
Q. 경계를 넘은 ‘여성’들은 남성들과 달리 왜 역사에서 삭제되었을까?
Q. 이주의 젠더화란?
Q. 퀴어링한 관점?
Q. 인구정책의 일환으로 여성들이 한국에 동원되는 방식, 어떻게 바라봐야할까?
Q. “저출산다문화팀” 이런 행정기관 부서명, 어떡하지,,,?
Q. 우리 안의 인종주의
Q. 해외로 이주한 한인들의 삶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이 시대에 지향해야 하는 관점
Q. ‘다문화’라는 개념을 다시보고 다시써야 할 때
Q. 차별금지법이 제정되어야 할 때,,,,,,,🏳️‍🌈
🙋‍♀️주책처방에 함께한 멤버들의 후기
(남지) 혼란한 시기에 ‘우리가 공부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책모임을 오픈하게 되었는데 책을 통해 실제로 지식의 폭도 확장되고 ‘지식을 읽을 용기’를 얻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4가지 책을 읽으며 내가 얻은 지식을 학술적으로 설명해낼 수 있는 대단한 능력을 장착해내진 못했지만 활자와 생각을 공유하며 습득해낸 감각을 일상에서 발휘할 수 있고 세상을 보는 감각이 확장되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문현아) 사실 11주 책모임이 무지 빡셌는데요, 허오님의 “매주 안해도 돼!”라는 말에 오히려 자극을 받아 더 열심히 참여하게 된 것 같습니다(ㅎㅎ). 활동가들의 생각과 고민을 나누며 활동의 감각을 깨우고자 했던 기대처럼, 모임 멤버들의 함께 성장고자 하는 그 분위기와 진지함이 항상 의미있게 다가왔습니다.
(이진수) 주책처방에 끝까지 참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주 분야에서 활동하기 전 알지 못했던 현장의 이야기와 학술적인 지식들을 11주동안 나누고 나니, 활동을 시작할 때의 막막함이 사라진 것 같아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모두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전순란) 다양한 활동가들과 함께 이야기나눌 수 있었던 시간들이 좋았고, 늘 귀한 저녁시간 헐레벌떡 농사일을 제쳐두고 모임에 참석할만큼 멤버들의 생생하고 적극적인 이야기들이 흥미롭고 재미있었습니다.
(지수) 좋은 사람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 감사하고 유익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허오) 이여인터가 무얼 하는 곳인지 알고자 모여준 멤버들이었기에 만남의 깊이가 오래되지 않았어도 안전할 수 있었구나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한편으로는 한국정부가 이주와 관련한 정책을 이야기 하는 방식이 굉장히 피상적이고 소위 ‘문화만 있고 권리는 없는’ 겉만 번지르르한 형태이기 때문에 잘 모르면 그냥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들을 같이 생각해보았으면 하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그 고민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활동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듭니다.
(시메림) 책을 읽는 것이 일상적이지 않았었는데 모임을 통해 시간을 내어 책을 함께 읽고 책을 통한 멤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그 시간들이 제겐 활자보다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모임을 통해 발제를 하고 진행을 할 수 있었던 것이 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안전한 곳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내부활동가 뿐 아니라 새로운 활동가들을 만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혜인) 학교에서 연구를 하다보니 현장의 활동가들보다 사고가 갇혀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생동감 있는 경험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내가 어떻게 잘 말하는지보다 ‘말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안전한 모임이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해외에 있기에 평소 한국도서까지 챙겨 읽는 것이 쉽지 않았었는데 모임을 통해 정기적으로 읽을 수 있게 되어 의미가 있었고, 책을 해외배송으로 받아보는 과정조차도 감사하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혜정) 현장에 10년 가까이 있으면서 소진되고 있던 마음들이 채워지는 느낌들을 많이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함께하는 멤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도전도 많이 되고 스스로를 성찰할 수 있었습니다!
변화를 만드는 창구로 주책처방에 함께해주신 멤버 21명 모두의 안전하고! 자유롭고! 멋지고! 신나고! 평등한! 날들을 응원합니다🎉
코로나19 긴급지원 신청 안내

2022년 상반기

코로나19 위기이주민 긴급지원

질병과 차별로부터 자유로운 그날까지!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2022년 코로나19 위기이주민 긴급지원사업을 진행중입니다. 필요한 곳에 사회백신이 가 닿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홍보, 그리고 신청 바랍니다.

2022년 4월 후원자 명단
4월도 이여인터와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CMS후원

(주)젠코스메티코스 CHHAYSokhor LeThiThu LUUTHITHUAN NGUYENTHIHANH NguyenThiThuTrang 전지수 YOOJISU KLAIRE 강명혜 강선경 강성의 강성혜 강영옥 강지연 강혜영 강효숙 고민성 고민재 고승남 고신열

고영수 고윤덕 고종식 고진 곽영신 곽중빈 권경원 권미경 권보현 권신애 권태철 기여운 길지현 김경자 김경희 김나연 김다은 김대호 김도현 김명남 김미랑 김미선 김미진 김민정 김보라 김석수 김석찬 김선영 김성욱 김세화 김수진 김승현 김여진 김영나 김영옥 김영완 김옥화 김용혁 김원화 김은경 김은아 김은영 김은재 김은정 김인자 김일 김재림 김정우 김정흔 김정희 김지석 김지연 김지윤 김지혜 김철형 김하늘 김현미 김현정 김혜미 김혜정 김호세아 김화희 김효선 나랑토야 남상근 남승연 남지은 류광열 문미령 문새롬 문선영 문소양 문현아 문화령

박경하 박금숙 박나림 박성희 박세실 박예지 박정진 박크리스천준 반다 방유미 백근영 백미랑 백소윤 서미선

서정명 설해경 성정은 성희주 소라미 솜재이 송유진 송재인 송현민 신민재 신민진 신순애 신영철 신지연 신혜영 심혜림 안광훈 안미정 안은경 안혜경 양서희 양지호(양정재) 양태영 양혜진 여지윤 원기정 원선아 웬티현

위라겸 유문삼 유연희 유혜숙 윤정원 이경숙 이나영 이돈성 이두한 이명주 이명진 이민영 이상옥 이성림 이성희 이수빈 이순애 이슬샘 이안지영 이연주 이영란 이영분 이영애 이예원 이예일 이예일(박채원) 이예지 이은숙

이은정 이은주 이정배 이종원 이지영 이지오 이채희 이철우 이태주 이하영 이해연 이해응 이현서 이현석 이홍미 이희정 임광희 임옥기 장윤재 장철기 전광식 전영미 전지은 전태규 전현하 전혜원 전호식 정미선

정미숙(정재훈) 정지영 정지원 정진실 정창혜 정철호 정혜경 조양희 조인섭 조현진 조혜영 조혜진 주묘희

지미혜 진가희 진유경 차수빈 차수진 최민영 최성호 최세문,한세희 최승우 최완영 최종만 최지혜 최현정 최현진 트립티 표영미 하주연 한가은 한국염 한나애 한동욱 한수복 허거훈 허영미 현미열 홍향임 황정미 황정혜

  

2. 일반후원

꿈이있는교회 박귀섭 신민재 예동교회(윤병민) 유해미 은진교회(김유준) 이명경 이서연 이영화 장재준

전주거름교회(김신아) 정보영 ㈜국전약품 ㈜윈스 진미리 하나제약 한밭농원 해피빈